본문 바로가기
율문 2리이장 재임 시절

충격에 비보 2반 주민 이성실씨 차남 중국교통사고 사망

by "율문" 2015. 7. 2.

지안서 행자부 연수중 5m 다리서 떨어져 20여명 사상
춘천시청 이만석 과장도 숨져…도내서 총 7명 참여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에서 1년간 장기교육 중이던 연수생들이 중국 역사문화탐방에 나섰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10명이 사망하고 16명이 중경상을 당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날 오후 3시30분께(현지시간)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에서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24명을 태운 버스가 지안과 단둥(丹東) 경계지점 조선족마을 부근 급커브를 돌다가 미처 핸들을 꺽지 못해 5m 높이의 다리에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춘천시청 이만석(55) 전 도시계획과장 등 연수생 20여명이 사상했다.

이번 연수에는 이 사무관을 비롯해 도청 4명, 강릉시와 고성군 1명 등 도내 공무원(5급) 7명이 참여중이었다. 6명은 다른 버스에 타고 있어 다행히 화를 면했다. 도내 공무원들을 포함한 제15기 중견리더과정 연수생 143명과 지원관 5명 등 148명은 지난달 29일부터 3일까지 일정으로 고구려·발해·항일독립운동유적지 역사문화 탐방 중이었다. 이날 코스는 국내성 장군총 광개토대왕릉 등을 둘러보는 일정으로, 모두 6대의 버스를 타고 이동하다가 이 사무관이 탄 버스 1대가 사고를 당했다. 이 버스에는 연수생 24명과 여행사 대표, 가이드, 기사 등 28명이 타고 있었다.

이 사무관은 춘천 출신으로 춘천시 계약관리담당 시장비서실장 소양동장 시의회수석전문위원, 문화체육과장 등을 역임했다. 이 사무관은 도교육청 박옥녀 행정과 경리담당의 남편으로 알려져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도와 춘천시는 연수원과 행정자치부 등을 대상으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중이다. 행정자치부는 교육 주관기관인 전국 완주 지방행정연수원에 사고수습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정부서울청사 지방행정실에 상황대책반을 마련해 수습에 나섰다.

 


◇ 故 이만석 과장

 춘천시는 중국 지린성 지안시에서 발생한 공무원 연수생 차량 사고로 직원이 사망한 것을 공식 확인한 데 따라 사고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현지 수습인력을 급파했다.

시는 1일 밤 10시20분 이번 연수를 주관한 지방행정연수원으로부터 이만석 전 도시계획과장(55)의 사망 사실을 공식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 전 과장은 올 지난 2월11일~12월11일까지 진행되는 지방행정연수원 중견리더과정 교육 중 지난달 29일부터 3일까지 4박5일간 일정의 중국역사문화연수에 참여했다가 1일 오후3시30분(현지 시간) 지안시에서 단둥 시로 이동 중 버스 추락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최동용 춘천시장은 외부에서 직원 사망 소식을 보고받고 바로 귀청, 밤 늦게까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사고대책상황실 확대 가동과 현지에 유족과 직원 급파를 지시했다. 시는 앞서 사고 소식이 전해 진 오후 6시40분부터 사고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지방행정연수원과의 협조 지원을 위해 1일 오후 8시 시 직원을 전북 완주로 보냈다.

 시는 이 전 과장의 사망을 공식 확인한 즉시 유가족을 방문, 사고 경위를 알리고 사고 현장 방문을 협의한데 이어 2일 사고수습만을 현지로 급파했다. 파견 1진은 시 공무원 1명, 시에 파견 중인 다롄시 공무원 1명과 유가족 2명이다. 파견 2진은 공무원 1명, 유가족 4명이다.

  현지 파견 1진은 2일 낮 12시45분 항공편으로 현지로 떠났으며 2진은 항공 좌석과 여권 발급 문제로 3일 오전 8시5분 출발한다. 시는 또 다롄시에 교환 근무 중인 시 공무원 1명을 2일 지안시로 파견, 현지 수습 업무를 지원토록 했다.

 사고대책상황실은 장례지원반, 가족지원반, 행정지원반 3개팀으로 구성됐다. 시는 공무 상 사망에 따른 최대한 예우로 장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신 운구 및 장례절차는 유가족, 정부와 협의 진행키로 하고 내부적으로 시장을 장의위원장으로 하는 춘천시 장(葬)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유족들의 현지 확인 후 의견을 들어 시청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시 직원들은 사고 소식이 전해 진 2일 일제히 근조 리본을 달고 애도 분위기 속에서 근무하고 있다.


 

충격적인 뉴스 입니다.

신북읍 율문2리 2반 거주 이성실씨 차남  고.  이만석 과장 입니다

주민을 대표하여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율문2리에서는 춘천시청에 마련할 빈소에 조화를 하기로 하고 대책반을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