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찬성공파(유항)6세

찬성공파(贊成公派)의 유래(由來)

by "율문" 2019. 3. 28.

찬성공파(贊成公) 유래(由來)

 

수성최씨(隋城崔氏) 六世 유항(有恒)

()은 수성최씨(隋城崔氏) 六世 유항(有恒)찬성공파(贊成公) 一世로 하는 파조(派祖)이다.

()은 평택고을 가재마을에 세거지(世居地)를 형성(形成)하므로 후손(後孫)들이 대대손손(代代孫孫) 생활터전이 되었으며

()의 한옥집은 이 마을에서 가장 큰 아흔 아홉 칸의 대궐()같은 집에 머슴을 수십 명씩 거느리고 5가 한집에 같이 살아왔다.

지방(地方)에서 이 마을을 지나 과거시험(科擧試驗)보러가던 선비들과 지나가던 과객()들이 종종 하룻밤을 묵어가곤 하였다.

 

어느 날 지나가던 과객()중에 하룻밤을 묵던 지관(地官)이 이집을 유심히 살펴보고 난 후 이집은 대단한 명당(明堂)자리 올시다하면서 북()()방향을 쳐다보며 저 자리에 묘()를 쓰면 정승(政丞) 판서(判書)와 같은 많은 인재(人才)들이 나올 것입니다라고 하며 일러 주었다.

장남(長男) 방촌공(芳村公)지관(地官) 알려준 명당(明堂)자리에 부모(父母)님을 모시었으며 그 후 후손(後孫)들이 승승장구(乘勝長驅)하며 많은 인재(人才)들이 배출되었다.

 

()은 자헌대부(資憲大夫) 이조판서(吏曹判書)에 증직(贈職) 되시여 수십 년간 이 집안을 최대감댁(崔大監宅)이라 불리어 오던 것을 후손(後孫)들의 뜻에 따라 1632(인조10)부터 찬성공(贊成公)대감댁(大監宅)이라 불리어 내려 왔다.

 

1849헌종(15) 수성최씨(隋城崔氏) 족보 전 기유보(前 己酉譜) 편찬할 때 유항(有恒)증손(曾孫) 첨악공(瞻嶽)8(世孫) 사성재공 광련(光鍊) 400년간(年間) 찬성공(贊成公)대감댁(大監宅) 집안으로 불려오는 전설(傳說)에 따라 六世 유항(有恒)을 찬성공파(贊成公) 일세(一世) 파조(派祖)로 모셔야 한다는 후손(後孫)들의 의견(意見)에 따라 족보(族譜)에 찬성공(贊成公)으로 등재(登載)하면서 찬성공파(贊成公)가 되었다.

 

묘소(墓所)는 경기도 평택시 가재동 산 58-1 유좌(酉坐) 쌍봉(雙封)

으로 매년 음 102에 묘소에서 세일사(歲一事)를 봉행하다.

 

2019(己亥찬성공(贊成公) 행장(行狀)

찬성공파(贊成公) 첨악공(瞻嶽)13세손(世孫) 관혁(寬爀) ()는 율문(栗文)15세손(世孫) ()우생(又生) 덕희(德喜)  편찬 [編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