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성최씨 홈페이지 가입방법

수성최씨 시조 문혜공(영규)

by "율문" 2019. 9. 25.

 

 

⊙시조 문혜공 묘소 주소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18-1      

 

 

 

시조 문혜공 신도비

최영규(崔永奎) 신도비문>

 

隋城伯文惠公 

隋城伯文惠公神道碑銘幷序(수성백 문혜공 신도비명 병서)

 

오호라! 이곳 수원의 삼봉 병좌원은 고려 수성백 최공의 묘소이다. 묘 앞의 한조각 돌은 아직도 후인들로 하여금 가리키면서 말하게 하기에는 족하지만 유적에 있어서는 아무런 기록이 없다. 비록 그 자손이 인근에 많이 있어 숭봉은 매우 근실하게 하고 있지만 역시 문헌의 징신이 없으니, 수백년 후 그렇게 민몰하게 됨을 보고 가슴 아파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 것인가? 지금 공의 후손이 내외 족적의 계보에 실린 바를 널리 상고하고 기록하여 한 묶음을 만들어 나에게 보이는데 이것만으로도 아쉬운 대로 영세토록 전하기를 꾀할 수는 있겠다.

공의 휘는 영규이니 고려 원종 2년 문과에 올라 보문각 대경이 되고 서경을 유수하였는데, 교도에 방략이 있어 유화가 성하게 일어났다. 충렬왕 때 수주 지방의 민속이 완악하여 윤상을 전연 모름으로 임금이 몹시 걱정하니 공은 자신의 위망이 중함을 자인하고 개연히 문교를 펴고 비속을 고쳐보려는 뜻을 세워 자청하여 호장이 되어 그 주민을 교도하였다. 이에 일체를 충과 효로 가르치기에 힘쓰니 일년도 채 못 되어 이륜이 잘 펴지고 완악한 풍속이 크게 바뀌었다. 임금이 크게 포장을 가하고 28년 임인년 그 공덕이 최외하다 하여 최로 성을 내리고 백으로 작위를 봉하였으며 품계는 숭록에, 벼슬은 전서로 올렸다.

그 후 호남 안무사가 되어 나갔는데 임지에서 돌아가니 문혜라는 시호가 내렸고 수주 백성들은 공의 덕의를 사모하여 각자 물력을 모아 묘지를 마련하여 장례를 모셨으며 매년 절일에는 읍리가 백성을 인솔하고 제사를 올리니 당시 시랑 윤보가 애사를 지어 극진히 찬양하였으며 심지어 원종은 이윤과 주공에 비유하였다. 또 사신은 명현 등의 말로 실록에 기록하였다. 그러나 품성의 탁이함과 덕행의 순실함, 문장과 사업이 당세에 빛났던 바는 가전으로 전해오는 말이 있기는 하나 애석하게도 희미한 것을 분명하게 할 도리가 없다.


 

수성최씨 자손 분포도

 

 

본관 연 혁

수성(隋城)은 경기도 중남부에 위치하며 현재 수원(水原)의 옛 이름이다. 삼국시대에는 매홀군(買忽郡)이었으며, 757년(신라 경덕왕 16)에는 수성군(水城郡)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940년(고려 태조 23) 수주(水州)로, 1271년(원종 12)에 수원도호부(水原都護府)로 승격되었다가 후에 수주목(水州牧)이 되었다가, 1310년(충선왕 2) 수원부로 되었다. 1362년(공민왕 11)에는 군으로 환원되었다. 1413년(태종 13)에 다시 도호부로 고쳤고, 세조 때에는 진(鎭)을 두었으며, 1789년(정조 13)에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양주에서 수원의 진산인 화산(華山)으로 옮기고, 팔달산 동측으로 수원의 읍치를 이전하였다. 1793년에는 수원을 개성부·강화부·광주부와 같은 지위인 유수부(留守府)로 승격시키고, 1794년부터 수원성 축성을 시작하였다. 1796년에 축성을 완료하여 수원은 새로운 성곽도시로 변모했으며, 옛 읍성의 전형적인 모습을 오늘날까지도 보여주고 있다.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인천부 관할의 수원군으로 되었다가, 1896년 경기도 수원군이 되었다. 1931년 수원면(水原面)이 수원읍(水原邑)으로 승격되었고, 1949년 수원군을 분할하여 수원시로 승격시키고 나머지 지역은 화성군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1967년에 경기도청이 옮겨옴에 따라 수원은 명실상부한 경기도의 중심지가 되었다. 1988년 구제 실시로 권선구와 장안구를 설치하고, 1993년 팔달구(八達區)를 설치하였다. 1995년 화성군 태안읍 영통리가 팔달구로, 화성군 반월면 당수리·입북리가 권선구로 편입되어 시역이 확장되었다.

성씨의 역사

수성최씨(隋城崔氏)는 신라 경순왕 김부(金傅)의 13세손이며 본래 성이 김씨인 최영규(崔永奎)를 시조로 한다. 그는 고려 원종 때 문과에 급제하여 남조전서(南曹典書)에 재직하면서 보문각대경(寶文閣大卿)을 겸직하였고, 서경(西京)의 학도(學徒)들을 맡아 가르쳐 그 명망이 높았다. 충렬왕 때 수주(水州) 일대의 풍속이 퇴폐한 것을 왕이 개탄하자, 최영규가 이를 바로잡았다. 이에 왕은 그를 수성백(隋城伯)에 봉하고, 최씨 성을 하사하였으며, 이 때를 시작으로 문호를 열었다..최영규의 묘소는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81-1 있다.

 

 2017년 통계청 인용한 자료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수성최씨는 15,964가구 총 61.231

 

 

수성최씨 시조 문혜공(영규) 약력소개

 

 

公本姓金氏新羅敬順王十三世孫之工部侍郞淑承公后支孫之高麗顯宗之外裔元宗二年辛酉誕降忠烈王初文科崇祿大夫刑曹典書寶文閣大卿以文學敎誨西京位望己高忠烈王時水州一方紀綱頹敗彛倫斁喪殆近禽獸王臨朝歎曰咨爾群臣孰能爲我治之公慨然曰臣請治之以戶長到界與副使安說同心勉勵導民以孝服民以義不朞年頑俗丕變爲孝悌之鄕王乃嘉之大加褒賞二十八年任寅以功德之崔巍賜姓以崔封隋城伯隋城之崔自此始焉後爲湖南按撫使未幾卒贈諡文惠公.


配貞敬夫人利川徐氏侍中郞文漢公女
墓在水原府西十五里魚良川三峯山下丙坐之原合封卽今水原郡新梅松面漁川里水州之民慕公德義乃各出力占此幽宅而每節日邑吏相率設祭舊有碑碣爲偸葬者竊拔 肅宗改立短表 正宗庚申立神道碑德殷宋煥箕撰杞溪兪漢芝篆昌原黃運祚書


  墓所現華城郡梅松面肅谷里山八一番地一號.   每十月一日行歲一祭

 

 

본성은 씨로서 신라 경순왕 13세손으로 공부시랑 淑承공의 支孫이되시고, 고려 현종의 外裔시다. 원종2(辛酉)에 탄강(誕降) 충렬왕 초 문과, 숭록대부 형조전서 보문각대경으로, 서경에서 학문 가르쳐서 명망이 높았는데, 충렬왕때 수주(수원)지방 기강이 퇴패하고 이윤(彛倫)이 두상(무너져 상실됨)되어 거의 금수(禽獸)에 가까우므로 왕이 조당에 임하여 탄식하며 말하기를 너희 신하 중 누가 능히 나를 위해 이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 물으니, 공께서 개연히 말하기를 신이 다스리겠습니다. 하고 자청하여 호장으로 나가 부사 안 열과 한마음으로 백성을 효행과 의리로써 인도에 힘써 1년이 안되어 안속이 변하고 효제지향이 되니 왕이 가상히 여겨 포상하고 충렬왕28(壬寅)에 공덕이 崔巍라하여 씨로 사성하고 수성백에 봉하니 隋城崔씨가 이로부터 비롯되었다. 후에 호남 안무사로 계실 때 돌아가시니 文惠로 시호를 받으셨다.


:정경부인 이천서씨(:시중랑 문한)
: 수원부 서쪽15리 어랑천 삼봉 산 아래 병좌에 합봉, 지금 수원군 신 매송면 어천리. 수주백성이 공의 덕의(德義)를 사모하여 각자 힘을 모아 이 유택을 마련하고 매년 절일(節日) 읍의 관리가 서로 인솔하여 제사를 차렸으며, 옛 비갈이 있었으나 도둑맞아 투장된 것이 발굴되었고, 숙종 때 단표(短表)로 고쳐 세웠다가 정종 경신에 신도비를 세우니 덕은 송환기가 글을 짓고 기계 유 씨 한지가 전서를, 창원황씨 운조가 비문을 썼다.

 


묘소주소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81- 

 

※ 시향제    : 매년 음력  10. 1. 오전 10시에 시향제 봉행합니다.

 

 

 

 아래 홈페이지 .카페 방문해 보세요!

 

수성최씨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schoi.or.kr

 

☞수성최씨 가산공파  (최유식대종회 총무이사) 운영하는  카페 방문 하기

 

 ☞신라김씨 연합 대종회 카페 바로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