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족보의 종류
譜牒의 종류로는 族譜,大同譜,派譜,世譜,家乘,系譜,家譜,家牒,萬姓大同譜等이 있다.
※ 大同譜와 派譜는 어떻게 다른가?
우리나라에서 族譜에는 大同譜와 派譜의 구별이 있다 大同譜는 始祖 이하 同系血族의 源流와 그 자손 전체의 分派 관계를 기록한 系統錄이며 派譜는 各分派의 자손을 기록한 族譜다. 후손이 적은 氏族은 大同譜 하나만으로도 충분 하지만 후손이 번성하여 派系가 복잡한 氏族은 派別로 族譜를 따로 만들고 大同譜에는 分派된 始末과 그 系統만을 밝혀놓는다. 흔히 同姓同本이면서 血族系統을 달리 하거나 또는 서로 系統을 못대어서 系代 할 수 없는 경우에는 族譜를 따로 만드는데 이 경우의 派譜를 의미한다.
※ 대동보: 같은 시조(始祖)아래 중시조 마다 각각 다른 본관(本貫)을 가지고 있는 씨족간에 종합 편찬된 족보이다. 다시말 해서 본관은 서로 다르지만, 시조가 같은 여러 종족이 함께 통합해서 편찬한 보책을 말한다.
※ 족보: 관향(貫鄕)을 단위로 하여 같은 씨족의 세계(世系)를 수록한 보첩으로, 한 가문의 역사를 표시하고 家系의 연속을 實證한 것이다.또 족보라는 말은 모든 譜牒(보첩)의 대명사 같이 쓰여지기도 한다.
※ 세보: 世譜는 한 宗派 이상이 同譜(合譜)로 편찬 되었거나 어느 한 派屬만이 收錄되었을 경우라도 派譜라는 文句를 피하기 위하여 世譜라고 표현하는 수도 있으며 世誌라는 말도 이와 같은 것이다.
※ 파보: 시조로부터 시작하여 어느 한 파(派)만의 계보와 사적(事蹟)을 기록하여 편찬한 보첩
※ 가승보: 본인을 중심으로 해서 편찬하되 시조로부터 시작하여 자기의 직계존속(直系尊屬):자기의 윗대)과,直系卑屬( :자기의 아랫대) 에 이르기까지 名諱字와 사적(事蹟)을 기록한 것으로 보첩 편찬의 기본이 되는 문헌이다. 어떠한 집안은 中始祖로부터 시작하기도 하며 또는 한부분만을 기록 하기도 하는데 事蹟을 기록하는 그것을 傍註(방주) 또는 傍書라고 말한다.
※ 계보: 한 가문의 혈통 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名諱字만을 계통적으로 나타내는 도표로서, 宗族 전체가 수록되었거나 어느 한부 분이 수록되었다 할지라도 이는 系譜에 속하는 것이다.
※ 家譜,가첩: 편찬된 내용이나 표현이 아니라 집안에 소장되어 있는 家乘을 말하는 것이다.
※ 만성보:만성대동보(萬姓大同譜)라고도 하며, 모든 성씨의 족보에서 큰 줄기를 추려 내어 집성(集成)한 책으로족보의 사전(辭典) 구실을 하는 것이다. 현재 가장 널리 참고되고 있는 것으로는 閔衡植(민형식)編(1925년)과 尹植求(1931년)의 萬姓大同譜가 있다
※ 선계(先系)와 세계(世系) :선계(先系)란 시조 이전 또는 중시조 이전의 조상을 일컫는 말이며,세계(世系)는 대대로 이어가는 계 통의 차례를 말한다.
※ 시조(始祖): 제일 처음의 선조로서 첫 번째 조상
※ 비조(鼻祖): 비조는 시조 이전의 선계조상(先系祖上) 중 가장 높은 사람을 말한다.
※ 중시조(中始祖): 시조 이하에서, 쇠퇴한 가문을 일으켜 세운 조상으로서, 모든 종중(宗中)의 공론에 따라 추대된 조상.
※ 세(世)와대(代): 世와 代는 같다, 혈통의 차례이며 全數 단위다. 世孫 代孫은 後孫을 헤아리는 단위이며 관계다, 代祖 世祖는 祖上을 헤아리는 단위고 관계이다. 世孫 代孫 世祖 代祖는 관계계촌이며, 기준 世와 代에 헤아리는 첫 번째 기준은 제외하고 祖, 孫,을 붙혀 世孫 代孫 世祖 代祖로 칭한다. 즉 世와 代에 1 빼고, 世孫 代孫 世祖 代祖 칭한다. 世와 世孫 世祖 각각 구분해야하고, 代와 代孫 代祖 각각 구분해야 올바른 칭호가 성립된다.
世, 代, 世孫, 代孫, 世祖, 代祖, 쉽게 설명 드리면 孫이란, 後孫을 뜻하며, 5世孫=5代孫이란 後孫 명수이며 5명은 後孫명수입니다, 祖는 祖上을 뜻하며 5世祖=5代祖는 祖上명수이고 5명은 祖上명수입니다. 世=代는 전체 총인원 명수입니다, 인원보고를 해보세요 총인원 6명 보고자 외 5명입니다. 즉 6世=6代이고 5代孫=5世孫입니다, 주기, 간격, 주년, 기간, 사이, 공간, 중간, 30년 등의 개념은 아니며, 계보를 연결하는 용어는 世 代로 하며, 世孫 代孫 世祖 代祖 는 관계라 합니다. 3世=3代=3명이며, 3世孫=3代孫=4명입니다.
○世란☞족보대로, 조손간의 혈통을 헤아리는 단위이며 기준과 임의한 世까지 全數임
○代란☞족보대로, 조손간의 혈통을 헤아리는 단위이며 기준과 임의한 世까지 全數임
○祖란☞世祖=代祖=祖上數, 기준한 後孫과 임의한 先祖와의 관계를 말함=기준은 제외됨
○孫은☞世孫=代孫=後孫數, 기준한 先祖와 임의한 後孫과의 관계를 말함=기준은 제외됨
世와 代 기준표
1) 世=代=祖孫간 孫祖간에 차례 순서 이고 祖孫을 헤아리는 단위이다.
2) 世孫=代孫=기준인 上代祖를 제외하고 後孫만 헤아리고 祖孫간의 관계이다,
3) 代祖=世祖=기준인 下代孫를 제외하고 先祖만 헤아리고 孫祖간의 관계이다.
※ 자(字)와호(號): 지금은 이름을 하나로 부르지만 옛날에는 여러 가지로 불렀는데,어렸을 때 부르는 이름을 아명(兒名) 이라 하고,20세가 되어 성인이 되면 다시 관명(자)을 지어주었다. 관명을 흔히들 자(字)라고 했다. 자(子)는 집안 어른이나 스승, 선 배 등이 성인이 된 것을 대견해 하는 뜻으로 지어 주었다.
※ 호(號): 는 낮은 사람이나 또는 허물없이 부르기 위하여 별도로 지어 불렀다
※ 함(銜)과 휘(諱): 살아 계신 분의 이름을 높여서 부를 때 함자(銜字) 라고 하며 극존칭으로서 존함이라고 한다.그리고 돌아가신분에 대하여는 휘자(諱字)라한다.
※ 시호(諡號):신하가 죽은 뒤에 임금이 내려 주는 호를 시호(諡號)라 하였다. 시호를 내려 주는 것을 증시(贈諡)라고 하였으며, 죽은 뒤 장례 전에 증시하지 못하고 훨씬 뒤에 증시하게 되면 그것을 추증시(追贈諡)라고 하였다.
※ 사손(嗣孫)과 사손(詞孫):사손(嗣孫)이란 한 집안의 종사(宗嗣), 즉 계대(系代)를 잇는 자손을 말하며, 사손(詞孫)이란 봉사손(奉 祀孫)의 줄임말로 조상의 제사를 받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 후사(後嗣)와 계자(系子):후사(後嗣)란 세계를 이을 자손을 말한다.후사가 없어 대를 잇지 못할 때에는 무후(无后)라고 쓴다.무후는 무후(無後)와 같은 의미이다. 무후가(无后家)로 하지 않고 양자를 맞아 세계를 이을 때는 계자(系子) 라고 써서 적자와 구별한다.계자의 경우는 세표에 생부(生父)를 기록 한다. 또 생가의 세표 에는 출계(出系)라고 쓴다.
※ 출후사(後嗣)와 양자(養子)출후(出后) :양자(養子)로 출계(出系)하였을 경우:양자를 들일 때는 되도록 가까운 혈족중에서 입양 한다.본래 큰아들은 양자로 출계할수 없는데 관(官)의 허가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집안에서 결정 하여 출계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였다.
※ 입후(入后):는 양자(養子) 들인걸 말합니다.
※ 부자(附子) : 호적이 없는 자를 입적시켜 세계를 잇게 하는 경우는 부자(附子)라고 쓴다.
※ 후부전(后不傳) :후사가 확실하지 않아 확인 안되는 경우: 후부전(后不傳)등으로 그사유를 보첩(족보)의 이름자 및에 작은 글씨로 명기한다.
※ 승적(承嫡:서자가 적자로 됨): 서얼(庶 :첩의 자손)로서 입적(入嫡:적자로 돌아옴)되었을 경우 坤坐(곤좌)로 모셔 졌다처럼 대개 주소를 적고 마을 뒤나 혹은 무슨 산 어느 산기슭 하는 식으로애매하게 표현되어있습니다,또한 주소라는 것도 도나 군은 별로 나오지 않고 기껏 면이나 리에서 시작합니다,옛날에는 한곳에 집성촌을 이루어 사니까 어디어디 하면 알아볼 수 있지만지금처럼 다원하된 사회에서 전국에 흩어져 살 때는 정확한 주소가 필요합니다,또한 앞으로는 위성위치식별기를 이용해서 위도와 경도를 정확히 기록해야 겠습니다, 비나 상석 주석 등의 석물이 있으면 기록하고 비문은 지은 사람의 본관, 호, 이름 등을 기록합니다.
※ 坤坐(곤좌)는 묘의 방향을 나타냅니다.정북(正北)을 자좌(子坐)로 시작하여 동서남북 360도를 24방위로 나누었습니다.이 방향은 지관이 묘 앞에서 나침반을 가지고 묘를 올려다 본 방향(정확하게는 시신의 머릿방향)으로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남향 북향하고는 반대로 생각해야 되는 방향입니다.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24 방위표가 필요합니다.자(子)를 시작으로 계(癸), 축(丑), 간(艮), 인(寅), 갑(甲), 묘(卯), 을(乙), 진(辰), 손(巽), 사(巳), 병(丙),오(午), 정(丁), 미(未), 곤(坤), 신(申), 경(庚), 유(酉), 신(辛), 술(戌), 건(乾), 해(亥), 임(任)자들을시계방향으로 돌려 놓으시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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