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은공(숭한) 8세

시은공 숭한 행장 요약

by "율문" 2022. 4. 24.

시은공종중 계도 초안
시은공 묘소
현 시은공 비석
현 시조 문혜공 비석
현 찬성공 비석
비석 수정할  비문 초안

 

 

시은공(隱公) 최숭한(崔崇漢) 행장(行狀)

본관은 수성(隋城)이며 자()는 예향(禮鄕), ()는 시은(市隱) ()는 숭한(崇漢)이다. 부인은 풍양조씨(豊壤趙氏)이며 부()의 자()는 이원(而元), ()는 조익정(趙益貞), ()는 공숙공(恭肅公) 시호(諡號)는 한평군(漢平君)으로 이조참판(吏曺參判), 대사헌(大司憲), 강원도관찰사(江原道觀察使)三女이다.

부친(父親)의 자()는 여회(汝晦), ()는 방촌(芳村), ()는 윤명(潤命)이며숭록대부(崇祿大夫) 의정부(議政府) 우찬성(右贊成)이다. 모친(母親)평해황씨(平海黃氏)로 부()() 윤형(允亨) 3품 통정대부(通政大夫) 검교공조참의(檢校工曹參議)이다.

()1480(성종 11)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신리(萬義 草幕洞)에서 태어나 八男 三女를 낳았으며 아들은 세광(世光), 세홍(世弘), 세웅(世雄), 세룡(世龍), 세암(世巖), 세석(世石), 세연(世連), 세강(世綱)이며, 딸들은 증 참판 허령(許鈴), 군수 윤택(尹澤), 감찰 목함(睦諴)에게 시집갔다.

 

오자(五子) 세암(世巖)과 육자(六子) 세석(世石), 칠자(七子) 세연(世連), 팔자(八子) 세강(世綱)은 북한(北韓)에 거주(居住)하였으므로 그 후손들의 행방(行方)을 찾을 수 없다.

()은 부친(父親) 윤명(潤命)으로부터 소학(小學)을 배웠으며 정암(靜庵) 조광조(趙光祖) 등과 성리학을 배웠으나 벼슬에 뜻을 두지 아니하고 문학(文學)을 낙으로 삼았으며 당시 조선(朝鮮)에 정치가  유현(儒賢)으로 유명한 정암(靜庵) 조광조(趙光祖)가 중종(中宗)의 신임을 받으며 올바른 정치를 이루기 위하여 과거제도를 고치고 현량과(賢良科)를 실시하여 인재를 발탁할 때 공()도 그 현량과(賢良科)에 추천받아 과거(科擧)에 나오기를 청하였다. ()은 그것을 거절하고 학자(學者) 문인(文人)으로서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힘썼으며 많은 제자를 가르쳐 인재를 배출하였다.

 

()1545(명종 1) 아우 휘() 보한(輔漢) 수산군(隨山君)이 이조판서(吏曹判書)로 재직할 때 대가(代加) 3(正三品) 통훈대부(通訓大夫) 교지(敎旨)를 받았다.

()1547(명종 3)에 졸()하였으며 묘소(墓所)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신리(萬義 草幕洞)에 건좌쌍봉(乾坐雙封)으로 있던 것을 도시개발로 인하여 20101012일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하색리 588-1번지로 묘소()를 건좌합봉(乾坐合封)으로 이장(移葬) 하였다.

 

사당(祠堂)20131230일 가평군 가평읍 진동안길 107(하색리 552-2) 번지에 건립하고 매년 음력 103일에 세일사(歲一事)를 봉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