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악공(세용) 9세

수성최씨 첨악공(세용) 시제 제례봉행 의식 순서

by "율문" 2017. 11. 3.

수성최씨 첨악공 시제 제례의식

.아래 제례의식은 隋城崔氏(수성최씨) 첨악공 문중 제례 의식입니다

 

20171122(수요일) (10.5) 첨악공(세용) 시제 제례봉행을 위한 자료입니다.

 

1)수성최씨 첨악공손 이하 합동 시제봉행을 위한 집행위원 6

총괄집행위원장 : 첨악공회장(승근)

총무이사( 덕희)

진 행(사 회) : 첨악공 감사 (관혁)

축 관 : 후원공회장 (병구)

좌 집사 : 첨악공 이사 (승만) 우집사 : 첨악공 감사 (선혁)

 

2) ○9세.첨악공(세용) ○10세.양호공() ○11세.궐산공(길원) ○12세. 서호공()

초헌관 : 종손(성화)

아헌관 : 시은공회장(승도)

종헌관 : 첨악공회장 (승근)

 

3)12세 후원공()

집행위원은 첨악공손 이하동문 축 관 :  시은공회장 : 최승도

초헌관 : 후원공종손(덕희)

아헌관 : 태우종중대표(형문)

종헌관 : 타 종중회장( ) 또는 첨악공 ()회장(최건화 )

 

4)13세 자앙공(태계)

집행위원은 첨악공손 이하동문 축 관 : 지곡공총무(승 훈)

초헌관 : 자앙공종손(덕희)

아헌관 : 관혁(최고년장자) 및 건화

종헌관 : 내빈 각파 회장( ) 또는 자앙공회장( )

 

도포 작용자 명단

초헌관 : 성화. 덕희. 아헌관 : 승근. 형문. 건화(83) 종헌관

승도. 지곡. 회석. 월농 축관 : 병구. 승훈 사회 : 관혁 .우집사 : 승만. 선혁 전 회장 : 건화 부회장 : 광혁. 기타. 관혁.(태계.7() 종손 98) 기선. 2벌은 연장자 순으로 착용

 

시제봉행하기 앞서 수성최씨 첨악공종중(승근)회장님께서 내빈소개와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간단하게 안내 말씀드립니다.

1.휴대하고 게신 휴대폰은 진동이나, 전원을 꺼 주십시오!

2. 졔레 봉행이 끝난 후 밖 사당 앞에서 단체 사진 촬영이 있겠아오니 전원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시제 끝난 후 점심식사가 옆 동 묘사에 준비되어 있으니 한분도 그량 가지 마시고 식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수성최씨 세조 9세 첨악공(세용) 10세 양호공() 11세 권산공(길원) 12세 통덕랑()조상님에 대한 시제를 봉행하겠습니다.

 

1. 분향. 강신

종손 (성화)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종손(성화)는 향을 피우고 2번 절하고 꿇어 앉아 있으면

좌 집사는 술잔을 내려 종손(성화)에게 주면 우집사는 무릎을 꿇고 주전자에 술을 술잔에 따르면 종손(성화)은 그 술을 모사 위(퇴주그릇)3번에 나누워 붇고 빈 술잔을 좌 집사에 주면 좌 집사는 제자리에 놓고 난 다음 종손은 강신 재배 2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2. 참신례

종손이 강신을 마친 후에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2번 참신 재배한다.(사회자는 일동 참신재배라고 한다)

 

3. 초헌례

초한관이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초헌관 종손(성화)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는다. 좌집사가 잔을 초헌관에게 주면 우집사는(무릎을 꿇어 앉아)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좌집사에게 준다. 좌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면 그릇 앞쪽에 놓고 절을 3번 두드린다.(정저라고함 ) 초헌관은 정저가 끝나면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4. 독축

초헌관 종손(성화)2번 절이 끊나면 사회자는 참사자에게

(독축). 일동 부복이라고 하면 참사자들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서 있고 초헌관과 축관은 2번 절한다.

5.아헌례 시은공 (승도) 회장

아헌관 시은공종중회장 (승도)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는다. 좌집사가 잔을 아헌관에게 주면 아헌관은 3번에 나누워 퇴주잔에 붇고 우집사는(무릅을 꿇어 앉아)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좌집사에게 준다. 좌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면 그릇 앞쪽에 놓고 좌집사는 (정저) 한 다음 아헌관은 두 번 절한다.

 

6.종헌례 첨악공(승근)회장

종헌관 첨악공종중회장 (승근)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는다. 좌집사가 잔을 종헌관에게 종헌관은 3번에 나누워 퇴주잔에 붇고 우집사는(무릅을 꿇어 앉아) 술을 70%만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좌집사에게 준다. 좌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면 그릇 앞쪽에 놓고 젓가락을 3(정저) 두드린 다음 종헌관은 두 번 절한다.

 

7.첨작례

종헌례가 끝나면 1분후 종손(성화)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끓어 앉으면 좌집사는 반잔을 종손에 드리면 우집사는 빈잔에 주전자를 들어 종헌례 때 7할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종손은 술잔을 좌집사에 주면 좌집사는 술잔에 3번씩 나누워 붇는다.

 

8.계반. 삽시

첨작이 끝나면 좌. 우 집사자는 젓가락을 (정저) 한후 젓가락을 면 그릇의 중앙에 꽂는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종손은 두 번, 절한다.

 

9. 헌다.(진다)

조상님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종손은 2번 절하고 단 다음 참사자 모두 부복 약3~5분정도 엎드려 있다가 사회자에 기침소리를 따라 일어난다.

 

10. 철시 복반

면 그릇에 놓인 젓가락을 거두고 술잔을 돌리고(인작이라 고함) 정저 하고 난후 사회자는 일동 재배라고 하면

 

11.사신 례

제사에 참여한 사람이 조상을 보내는 작별인사를 드리는 절차로 합동으로 재배를 한다.

참사자 모두 두 번 절하고 신주(위패) 사당으로 모시고 축문은 소지한다.

 

끝으로 사회자. 좌집사 우집사. 또는 사진기사는 조상님 앞서 2번 재배하고 제례봉행을 마무리한다.

 

12 철상. 음복

모든 제수를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한다. 곧 음복을 하는데 조상께서 내려 주신 복된 음식이니 참사자 모두가 술과 음식을 골고루 나눠 먹는다.


반응형